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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고철] 최저가 경신 행진…반등 가능성 ‘ZERO’- 터키 동아시아 등 고철 선행지표 일제히 최저가격 경신
- 국내 고철도 단기 이벤트 마치고 국제 흐름에 편승해 하락 본격화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09.16

터키 동아시아 등 고철 선행지표들이 일제히 추가 하락해 연중 최저가격을 새롭게 경신했다. 아직 반등 시그널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철광석 가격 상승과 함께 제품가격 하락 폭이 둔화된 것이 유일한 위안이다. 또한 수입고철 하락 폭이 커짐에 따라 국내고철 하락 압력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글로벌 고철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터키 동아시아 등 고철 선행지표는 일제히 연중 최저가격을 새롭게 경신했다. 수입고철 하락 폭이 커져 국내고철 하락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글로벌 고철 선행지표 일제히 최저가격 경신…터키 8주동안 55달러 급락

터키 이스켄데룬항 고철 수입가격은 HMS 1&2 8:2기준 톤당 239.5달러(cfr)를 기록했다. 전주대비 8달러 추가 하락했다. 8주 연속 하락했으며, 이 기간 톤당 55달러 급락을 기록했다. 터키 철근 수출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어 고철가격이 반등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동아시아 컨테이너 고철 수입가격은 톤당 245달러(cfr, HMS 1&2 8:2기준)로 전주대비 톤당 7.5달러 추가 하락했다. 6주 연속 하락했으며, 누계 하락 폭은 톤당 38.5달러를 기록했다. 벌크선 고철 수입가격도 톤당 277달러(cfr, HMS No.1) 수준으로 낮아졌다. 3주동안 톤당 27달러 하락했다.

일본 고철 수출가격 급락…국내 고철 하락 압력 가중

일본 관동철원협회의 9월 고철 공동 수출 낙찰가격이 톤당 2만 4849엔(FAS, H2)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톤당 2865엔 급락했다. FOB가격은 톤당 2만 5600엔(H2등급) 수준이다. 이후 동경제철은 11일과 13일 공장별 고철 구매가격을 추가 인하했다. 공장별 H2(경량)등급 구매가격은 톤당 21,000~24,000엔 수준으로 낮아졌다.

추석 연휴 이전 현대제철은 일본산 H2등급 비드가격을 톤당 2만 6000엔(fob)으로 제시한바 있다. 현재 일본 내수가격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가격이다. 따라서 이번 주 일본산 고철의 추가 인하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본산 고철 수입가격이 관동지역 시세인 톤당 2만 4000엔(FOB) 수준까지 낮아질 경우 한국 도착도 가격은 톤당 30만원 이하로 형성된다. 제강사의 수입고철 계약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일본산 고철 하락 속도와 비례에 국내 고철도 추가 하락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영남지역 제강사는 추석연휴 직전 특별구매를 통해 물량 확보에 성공했다. 또한, 높은 재고는 수입고철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 했다. 국내 고철도 단기 이벤트를 마치고 국제 흐름에 편승해 하락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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