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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17.5만톤 대기 ’52.2% ↑’…국고 감소 대비– 수입고철 대기물량 한 주 사이 6만톤 급증…중부 남부 동반 증가
– 세아베스틸 2만 3천톤, YK스틸 1만 1500톤, 대한제강 1만 1200톤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10.02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국내고철은 톤당 2~3만원 하락 시 물동량이 급감하는 패턴을 보여왔다. 이에 제강사는 국내 고철 물량 감소에 대비해 수입고철 계약을 늘려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운업계 라인업 자료에 따르면 1일 기준 전국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17만 639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52.2%(6만 238톤) 증가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은 9만 8735톤으로 전주대비 44.1%(3만 234톤) 증가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2만 9000톤으로 전주대비 184.3%(1만 8800톤) 증가했다. 대형모선 출항 이후 감소했던 물량이 빠르게 증가세로 전환되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4만 9035톤으로 전주대비 28.4%(1만 834톤) 증가했다. 라인업에 등재된 대기 선박은 16척으로 근래 들어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동국제강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2만 700톤으로 전주대비 3.0%(600톤) 증가했다. 9월 이후 대기물량은 2만톤대를 유지하고 있다.

남부지역 대기물량은 7만 6904톤으로 전주대비 64.0%(3만톤) 급증했다.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2만 3000톤, 광양항 1만 1404톤, 마산항 1만 1300톤, 부산항 2만 2700톤, 포항항 8500톤으로 집계됐다.

포항항을 제외한 남부지역 모든 항구의 대기물량이 증가했다. 특히, 2주 연속 수입고철 입고가 중단됐던 군산항의 대기 물량이 일시에 2만 3000톤으로 급증했다. 세아베스틸의 수입고철 입고가 본격화 되고 있다. 또한 부산항 수입고철 대기 선박 숫자는 10척으로 늘었다. 대한제강과 YK스틸에 각각 5척이 입고된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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