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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제강사 국고 감소 경계령 유지 “수입고철 대기량 증가”–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 19만톤 넘어…7월 이후 최대 물량
– 세아베스틸 27,000톤, 대한제강 11,200톤, YK스틸 10,500톤 등 남부권 높은 수준 유지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10.10

제강사의 수입고철 입고량이 7월 이후 3개월만에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다. 국내 고철가격 급락에 따른 물량 감소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수입 주력지역인 중부권과 함께 남부권 대기물량도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중소 제강사도 국고 감소에 대비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해운업계 라인업 자료에 따르면 9일 기준 전국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19만 3899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10.4%(1만 8260톤) 증가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은 12만 399톤으로 전주대비 21.9%(2만 1664톤) 증가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2만 1500톤으로 전주대비 25.9%(7500톤) 감소했다. 철근 H형강 등 봉형강 제품의 감산으로 수입고철 입고를 늦추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5만 1599톤으로 전주대비 5.2%(2564톤) 증가했다. 라인업에 등재된 대기 선박은 17척으로 전주보다 1척이 더 늘었다.

동국제강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4만 7300톤으로 전주대비 128.5%(2만 6600톤) 급증했다. 19일경 2만 5000톤급 대형모선이 입고될 예정이다.

남부지역 대기물량은 7만 3500톤으로 전주대비 4.4%(3404톤) 감소했다.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2만 7000톤, 광양항 2000톤, 마산항 1만톤, 부산항 2만 3700톤, 포항항 1만 800톤으로 집계됐다.

광양과 마산의 입고량은 감소한 반면, 군산 부산 포항 등의 입고 대기물량은 증가했다. 세아베스틸의 수입고철 대기물량이 3만톤에 육박하고 있다. 또한, 대한제강과 YK스틸의 수입고철 대기선박은 각각 5척씩이 유지되고 있다. 대한제강 1만 1200톤, YK스틸 1만 500톤이 대기 중이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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