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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부산·마산 ‘증가’…철근3사 입고량 ‘급증’– 중부권, 현대제철 수입고철 입고량 증가 두드러져
– 남부권, 한국철강 대한제강 YK스틸 등 수입고철 입고량 큰 폭 증가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12.05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이 남부권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특히, 대한제강 YK스틸 한국철강 등이 위치한 부산항과 마산항의 대기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국내고철 물동량 증가와 함께 수입고철 입고량도 증가하고 있다. 제강사의 고철가격 인하 및 입고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업계 라인업 자료에 따르면 4일 기준 전국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22만 2556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2.5%(5452톤) 증가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은 17만 8656톤으로 전주대비 5.4%(1만 149톤) 감소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10만 1000톤으로 전주대비 12.2%(1만 4003톤) 감소했다. 4.4만톤급 대형모선이 하역을 마치고 출항했다. 그러나 대형모선의 빈자리를 소형선박들이 빠르게 채워 대기물량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7만 2656톤으로 전주대비 12.6%(8154톤) 증가했다. 당진 대기물량이 7만톤을 넘어선 것은 하반기들어 처음이다. 당진 및 고대부두에 18척의 고철선박이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5000톤으로 전주대비 46.2%(4300톤) 감소했다. 선박 수는 1척이다. 연말 고철 재고 관리와 함께 수입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남부지역 대기물량은 4만 3900톤으로 전주대비 55.1%(1만 5601톤) 증가했다.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3000톤, 광양항 6000톤(전주비 14.3%↓), 마산항 6800톤(전주비 112.5%↑), 부산항 2만 6100톤(전주비 137.3%↑), 포항항 2000톤(전주비 71.8%↓) 등으로 집계됐다.

마산과 부산항의 대기물량이 지난주 보다 2배 이상 늘었다. 마산항에는 한국철강 3척(6000톤), 세아창원특수강 1척(800톤)이 등재됐다. 부산항에는 대한제강 4척(10,000톤), YK스틸 5척(13,100톤)이 대기 중이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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