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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대기물량 추가 감소…남부권 1만톤대 ‘급감’– 현대제철 인천공장 4.4만톤급 대형모선 추가 등재...중부권 소폭 증가
– 남부권 대기물량 총 1.2만톤…역대 최저 수준으로 급감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01.09

새해 첫 주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14만 6505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4.7% 감소했다. 수입고철 대기물량이 15만톤 이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처음이다. 연말연초 일본의 휴무로 인한 수입량 감소 영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중부권은 소폭 증가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에 4.4만톤급 대형모선이 새롭게 등재됐다. 외부에 알려진 현대제철의 마지막 계약 카고이다. 반면, 영남권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다. 영남권 제강사의 국내고철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은 13만 4205톤으로 전주대비 4.8%(6205톤) 증가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7만 3705톤으로 전주대비 24.9%(1만 4705톤) 증가했다. 2.4만톤급 대형모선에 이어 4.4만톤급 대형모선 카고가 새롭게 등재됐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1만 8400톤으로 전주대비 9.8%(2000톤) 감소했다. 대기 선박 수는 4척으로 한 주 사이 절반이 또 줄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4만 2000톤으로 전주대비 13.4%(6500톤) 감소했다. 2.7만톤급 대형모선은 6일 입항해 12일 출항 예정이다.

남부지역 대기물량은 1만 2300톤으로 전주대비 52.1%(1만 3357톤) 급감했다.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4000톤, 마산항 800톤, 부산항 7500톤이 전부이다. 군산항과 포항항에 등재된 대기 선박은 없다. 부산항 수입량도 YK스틸 2척(4500톤), 대한제강 1척(3000톤)만 등재되어 있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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