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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고철] 컨테이너 선사 운송 포기 선언 “물류의 역습”- 현대상선(HMM) 등 컨테이너 운송 ‘불가항력(Force Majeure)’선언
- 글로벌 고철 바닥 시그널 강해져…동아시아 컨테이너 고철 주중 ‘반등’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02.17

미국 컨테이너 고철 수출가격 상승 → 동아시아 수요 일본산 집중 → 일본산 고철 수출가격 상승 → 동아시아 벌크선 고철 수입가격 상승 → 한국 수입고철 구매가격 상승 등이 예상된다. 17일 기준 스틸프라이스가 글로벌 고철시장 전반을 살펴본 예상 시나리오 이다.

글로벌 고철가격이 반등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는 해상 운송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우한 폐렴) 확산 이후 국제 컨테이너 물동량이 급감했다. 이에 현대상선(HMM) 등 국제선사들은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 ‘불가항력(Force Majeure)’을 선언했다.

글로벌 고철가격이 상승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컨테이너 선사들의 계약 불이행 선언과 함께 일본산 고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일본산 고철 수출가격이 반등할 경우 제강사의 국내고철 추가 인하도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스틸프라이스

스틸프라이스 미국지사 Danny An 지사장은 “HMM이 미국서부에서 이미 예약된 선박들을 포함해 태국향 전체 선박에 대해 4월 31일까지 운송을 취소한다”는 내용을 통보받았다고 15일(현지시간) 전했다. 또한 다른 선사들도 “운송료가 너무 높다. 계약이 진행돼도 캔슬이 우려되니 로딩계약을 하지 말자며, 추가 계약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Danny An 지사장은 “현대상선의 태국 노선은 베트남을 경유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 서부에서 베트남과 태국 노선이 사실상 중단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아시아 컨테이너 고철 수입가격 주중 반등…7주 만에 하락 멈춰

컨테이너 운송료 인상 영향으로 동아시아 고철 수입가격이 하락을 멈췄다. 2월 둘째 주 동아시아 컨테이너 수입가격은 HMS 1/2 8:2기준 톤당 228~230달러(CFR) 수준으로 평가됐다. 전주와 같은 가격이다. 그러나 주중 수입가격은 톤당 215달러까지 하락한바 있다. 주중 거래가격이 톤당 15달러 상승했다.

컨테이너 고철가격이 반등하자 동아시아 수요가들의 관심은 일본산 고철로 집중됐다. 벌크선 고철 수입가격은 톤당 260달러(CFR) 수준으로 전주대비 9달러 추가 하락했다. 그러나 수요 증가와 함께 반등 가능성이 한 층 높아졌다.

일본산 고철의 동아시아 수출가격 상승은 한국 수입가격 상승으로 직결

현대제철 등 대부분의 제강사들이 이번 주 국내 고철 구매가격을 인하한다. 그러나 인하 이후에는 고철 물량 흐름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하락 기조를 이어왔던 국제가격에 변화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우선, 일본산 저가 수출 물량의 오퍼가 회수될 것으로 보인다. 동아시아 고철가격이 상승 전환되고 있어 계약에 신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제강사의 고철 구매는 국내산으로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고철의 추가 인하에 대해서도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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