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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6주 연속 20만톤 상회…남부 6만톤대로 감소- 수입고철 대기물량 2주 연속 감소…그러나 여전히 높은 수준 유지
- 남부권 5주만에 6만톤대로 낮아져…제강사별 수입 감소세 ‘뚜렷’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04.09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이 6주 연속 20만톤이 넘는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고철 소비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입량은 감소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남부권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5주 만에 6만톤대로 낮아졌다.

스틸프라이스 조사에 따르면 4월 둘째 주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23만 6272톤으로 전주대비 3.4%(8289톤) 감소했다. 중부권이 소폭 증가했지만 남부권이 10%대의 감소를 지속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 : 17만 604톤…전주대비 0.3%(1만 543톤) 증가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10만 1934톤으로 전주대비 4.1%(4017톤) 증가했다. 대형모선 1척이 지난 4일 접안 해 하역 작업 중이다. 추가 대형모선은 23일 입고될 예정이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3만 5070톤으로 전주대비 18.4%(5436톤) 증가했다. 수입고철 입고를 줄이려는 노력에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3만 3600톤으로 전주대비 21%(8930톤) 증가했다. 대형모선이 하역을 마치고 출항했지만 소형선박들이 빈자리를 모두 채웠다.

남부지역 대기물량 : 6만 5668톤…전주대비 11.9%(8832톤) 감소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2만 7599톤, 광양항 5300톤, 마산항 2500톤, 부산항 1만 5605톤, 포항항 1만 4664톤 등으로 집계됐다.

군산항 수입량이 5주만에 3만톤 미만의 물량을 기록했다. 전주대비 22.3%(7901톤) 감소해 전체 대기물량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부산항과 포항항도 전주대비 17.9%(3395톤)와 8.4%(1336톤) 감소했다.

철근 3사의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YK스틸 3카고(7500톤), 대한제강 3카고(7105톤) 등으로 집계됐다. 한국철강은 2주 연속 수입고철 대기물량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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