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원료가격 전망 및 분석
[팩트체크] 수입고철 대기물량 ‘10만톤’…9개월래 ‘최저’- 수입고철 대기물량 중부 남부 동반 감소…국내고철 인하 가능할지 ‘의문’
- 남부권 부산항만 수입고철 입고량 증가… YK스틸 ‘완벽한 대비’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05.28

스틸프라이스 조사에 따르면 5월 27일 기준 전국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10만 681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27.6%(3만 8338톤) 급감했다. 지난해 8월 말 이후 최저 수량을 새롭게 경신했다. 수입고철 입고량이 감소함에 따라 국내고철 인하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 : 6만 9081톤…전주대비 20.4%(1만 7700톤) 감소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2만톤으로 전주대비 14.3%(2500톤) 증가했다. 반면,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2만 4981톤으로 전주대비 35.4%(1만 3700톤) 감소했다. 현대제철의 중부권 전체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4만 4981톤으로 전주대비 19.9%(1만 1200톤) 줄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2만4100톤으로 전주대비 21.2%(6500톤) 감소했다. 다만, 대기 선박 수는 9척으로 전주와 비교해 1척만 줄었다.

남부지역 대기물량 : 3만 1600톤…전주대비 39.5%(2만 638톤) 감소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5000톤, 부산항 1만 9600톤, 포항항 7000톤 등으로 집계됐다. 광양항과 마산항의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없었다.

군산항의 대기물량이 전주보다 58.3% 급감했다. 세아베스틸의 6월 고철 소비량 감소가 수입고철 입고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반면, 부산항 입고량은 전주대비 30.7% 증가했다. 부산항 대기물량은 YK스틸 6카고(1만 7600톤), 대한제강 1카고(2000톤) 등이다. YK스틸의 수입고철 입고량 증가가 눈에 띈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스틸프라이스 정리

스틸프라이스  steelprice@steelprice.co.kr

<저작권자 © 스틸프라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틸프라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철강신문고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결재 계좌 안내
회사명 : ㈜스틸프라이스  |  대표전화 : 010-3358-9166  |  팩스 : 0303-3444-8578
발행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82길 15(대치동, 디아이타워)556호  |  우편물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천서로 289. 109동 201호(안양동, 주공뜨란채아파트)
제호 : 스틸프라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04220  |  등록일 : 2016.11.17  |  발행일 : 2016.3.1
편집·발행인 : 윤용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용선  |  대표메일 : steelprice@steelprice.co.kr  |   Copyright © 2020 스틸프라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