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증권사 리포트

제목

철강, 정상 궤적에 진입할 것! -IBK투자증권

닉네임
스틸프라이스
등록일
2016-05-25 10:38:45
조회수
3397
연초이후 상승했던 세계 철강사 주가가 최근 조정을 보이고 있다. 그 동안 주가 상승을이끌었던 요인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1)구조조정 기대감을 빌미로 중국 철강사가 가격을 올렸고, 2)유통사들이 재고를 확충했으며, 3)중국 경기부양책으로 나온 유동성이 상품시장으로 흘러가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불러 일으켰다.

철강재 가격이 원재료보다 빠르게 상승한 결과 스프레드가 확대되었다. 가격 상승으로 낮아졌던 가동률이 상승하면서 생산량이 늘어났고, 스프레드가 축소되고 있다. 타이트해진 재고는 정상화된 것으로 보이고, 중국 정부의 선물거래 관련 규제로 인해 원자재 투기 수요도 사라졌다.

향후 주가는 실제적인 스프레드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에 힘입어 상승할 전망이다. 원재료 가격 상승분이 고객과의 협상가에 반영될 것이다.

철광석 중요도가 과거에는 높았던반면, 최근 원료탄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원료탄 가격 상승에 기인해 철강재 가격이 상승할 전망이다. 수요는 올해에도 감소할 전망으로 공급측면의 구조조정이 더절실해졌다.

세계적으로 구조조정이 더욱 활발해졌으며 중국도 구조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 환경오염으로 잃는 경제적 손실이 크고, 시장경제국지위를 얻기 위함이다.

악화된 시황은 밸류에이션에 선반영되었다고 판단하고, 가장 피해를 본 우리나라 철강사의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될 전망이다.

업종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한다. 포스코를 업종 탑픽으로 지속추천한다. 분기별로 실적이 개선되고, 부실 계열사 및 자산 매각으로 재무구조도 개선될것이기 때문이다.
작성일:2016-05-25 10:38:45 183.109.117.2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