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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SE] 제강사 고철 인하 '신중'...그래도 국고가 싸다- KSSE 고철가격은 제휴사인 한국철스크랩거래소와 함께 만들어 갑니다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1.03.19

고철 물동량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물량을 출하하고 싶어도 차량 수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국내 고철시장은 하락장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철 하락 속도는 시장분위기와 비교해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제강사가 고철 구매가격 인하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고철 물동량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이유는 가격과 상관없이 마당을 비우겠다는 업체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들 업체들은 고점에서 재고의 절반 이상을 정리한 업체들이다. 나머지 재고는 단가와 상관없이 일단 정리한다는 입장이다. 그 이유는 국내 고철가격 하락 속도가 빨라져야 또 다시 재고 비축 타이밍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강사는 고철 구매가격을 추가 인하해도 일정기간 물량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단가 조정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수고와 국고의 가격 차가 여전히 톤당 6만원 이상 유지되고 있다. 현재 시세의 국내고철을 더 확보하고 싶어한다. 둘째, 4~5월 고철 소비량이 증가한다. 철근 판매가격은 4월부터 정상화된다. 따라서 철근메이커 대부분의 생산량이 늘어난다. 3월부터 고철 물량잠김이 시작될 경우 4월 더 큰 곤욕을 치를 수 있다.

현대제철 인천과 당진은 아직 1차 인하도 실시하지 않았다. 오는 24일(수) 첫 인하를 실시한다. 고철 구매가격 인하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는 2분기 철근가격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KSSE(한국철스크랩거래소, Korea Steel Scrap Exchange) 전국 평균 중량A 등급 가격은 440.1원(이하 Kg당 제강사 도착도 현금기준)으로 조사됐다. 전주대비 11.3원 하락했다. 다만, 이번 조사는 20일 인하 예고(24일 인하 예고 제외) 분까지 포함됐다.

중부권 전기로 4사(공장기준)의 고철 평균 구매가격은 생철B 460원, 중량A 433.8원, 경량A 382원, 선반C 370원으로 조사됐다. 전주와 비교해 중량 경량 선반설 등이 5원씩 하락했다. 생철은 현대제철 구매단가가 유지됨에 따라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

남부권 보통강 전기로 7사의 고철 평균 구매가격은 생철B 437원, 중량A 437원, 경량A 415원, 선반C 354원으로 조사됐다. 전주와 비교해 생철 12원, 중량 경량 선반설 각각 15원씩 하락했다.

남부권 판재특수강 메이커의 평균 고철 구매가격은 생철B 470.3원, 중량A 449.8원, 경량A 415.3원으로 조사됐다. 전주와 비교해 생철 15원, 중량 14원, 경량 13.8원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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