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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리포트

제목

현대제철, 자동차 없이는 어렵다 - 유진투자증권

닉네임
스틸프라이스
등록일
2020-03-17 19:22:32
조회수
1637
첨부파일
 20200317.pdf (698345 Byte)
◆ 1Q20 연결 영업손실 202억원(적지qoq, 적전%yoy) 예상

연결 매출은 4.75조원(-1.4%qoq, -6.3%yoy), 영업손실 202억원(적지qoq, 적전%yoy)수준으로 당사의 기존 전망치(이익210억원)를 하회할 전망임. 완성차향 판매 부진이 지속되면서 판재 부문 믹스가 악화된 상황임. 고정비 부담 역시 이어지고 있음. 판재 투입단가는 전분기비 1만원 가량 추가 하락할 것이나 판가 인상이 여의치 않은 상황으로 마진 스프레드 개선 폭은 제한적일 전망임.

봉형강 부문에서는 철근과 형강 모두 지난해말 급락한 시세에서 가격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함. 제강사들의 감산이 이에 기여한 것으로 보임. 철스크랩 투입단가 역시 하락하여 전분기비 2만원 가량의 롤마진 개선을 전망함. 다만 지난 분기 일회성 비용(탄소배출권 충당금 등 500억원)등을 감안하더라도 과도하게 낮아진 이익레벨에서 흑자 전환은 쉽지 않을 전망임.


◆ 목표주가 25,000원으로 28.6% 하향 조정

동사 이익 정상화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자동차향 출하 회복 및 가격 협상임. 완성차 업황을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이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임. 이 가운데 90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철광석 가격으로 추가적인 투입단가 하락을 기대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임. 이를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35,000원에서 28.6% 하향한 25,000원으로 제시함. 이는 올해 예상 BPS에 Target PBR 0.2배를 적용하여 산정함.

다만 현 주가는 올해 예상 BPS 기준 PBR 0.15배 수준임. 이 가운데 동사는 최근 단조사업부를 물적 분할하고 강관 사업부 등을 매각 검토하는 등 사업구조 재편을 시작함. 이를 통한 현금 흐름 개선이 동사의 배당 정책(정액 750원)을 지지할 것으로 기대함.
작성일:2020-03-17 19:22:32 180.69.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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