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증권사 리포트

제목

중국 철강업계 감산 및 구조조정 기대감 유효-HMC투자증권

닉네임
스틸프라이스
등록일
2016-06-01 13:33:30
조회수
3302
공급측면의 개선 요인으로 하반기 여건은 오히려 나아질 것

중국 철강 유통가격은 4월 하순을 단기 고점으로 현재 20% 하락하였다. 6월부터 비수기에 진입을 하여 철강가격은 당분간 조정을 보이겠으나, 가을 성수기를 앞두고 8월 중 재반등할 것이며 수급상황은 상반기보다 나아질 것이며 업황도 작년을 저점으로 개선되고있다는 입장을 유지한다.

현 시점에서는 공급측면에서 두 가지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중국 철강가격 – 원료 spread의 (-) 전환이다. 이는 향후 중국 철강업체들이 작년 하반기처럼 다시 감산을 시행할 것이며 재고조정을 거친 후 8월 중 철강가격이 재반등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중국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철강산업 구조조정이 좀 더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사가 추정하는 중국 철강가격 – 원료 spread는 중국 철강업체들의 월별 실적과정확히 동행하는데 spread는 3월 중순 (+)로 전환된 이후 4월 중순까지 급등하였다가 5월 하순 (-)로 再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중국 철강업체들도 적자로 전환되면서 감산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둘째, 중국철강협회가 집계하는 중대형 철강업체수가 작년 말 101개에서 4월 현재 93개로 8% 감소하여 중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이 언론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감소폭은 크지 않지만 중국 중대형 철강업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왔음을 고려하면 이번 감소는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중국 철강업계 감산 가능성은 철강가격 지지요인, 주가도 견조할 전망

국내 철강업종 주가 지수는 중국 철강가격과 동행하며 최근 한달 약 11% 하락하였다. 하지만 비수기 조정에 들어가더라도 주가는 비교적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중국철강가격이 4월 하순부터 하락한 것은 작년과 같은 중국 철강수요의부진이 아니라 실적호전에 따른 중국 철강업체들의 재증산으로 생산증가율이 수요증가율을 상회하였기 때문이고 향후 중국 철강업계의 감산이 재시행되어 중국 철강가격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2분기에 전분기대비 실적호전에 이어서, 3분기도 비교적 실적이 견조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작성일:2016-06-01 13:33:30 183.109.117.2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