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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대형모선 3카고 포진에 급증 ‘24만톤’- 중부권 수입고철 대기물량 17만톤…전주비 89.4% ‘급증’
- 수입고철 8월 이후 최대 물량 경신…대형모선 3카고만 10만톤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11.07

제강사의 수입고철 입고 및 대기물량이 전주대비 50% 가까이 급증했다. 대형모선 3카고(현대제철 1, 동국제강 2)가 라인업에 등재됐다. 대형모선 카고의 입고는 인천으로 집중되고 있다. 이에 중부권 대기물량이 90% 수준의 폭증을 기록했다. 11월 초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8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해운업계 라인업 자료에 따르면 6일 기준 전국 주요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23만 9329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46.8%(7만 6318톤) 증가했다.

중부지역 대기물량은 17만 3730톤으로 전주대비 89.4%(8만 2002톤) 급증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7만 6639톤으로 전주대비 233.2%(5만 3639톤) 폭증했다. 14일경 4.4만톤급 대형모선 카고가 입고될 예정이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기물량은 2만 9591톤으로 전주대비 5.8%(1837톤) 감소했다. 대기선박 수는 8척으로 지난주 보다 2척 줄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6만 7500톤으로 전주대비 81%(3만 200톤) 증가했다. 2.5만톤급 대형모선 카고가 하역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11일에는 3.3만톤급 대형모선 카고가 연이어 접안 한다.

남부지역 대기물량은 6만 5599톤으로 전주대비 8%(5684톤) 감소했다.

항구별 대기물량은 군산항 1만 8000톤, 광양항 9500톤, 마산항 5900톤, 부산항 2만 2700톤, 포항항 9499톤 등으로 집계됐다.

군산과 포항의 대기물량이 전주대비 18.9%와 52.5% 감소했다. 반면, 광양 마산 부산 등의 대기물량은 전주대비 11.8%. 9.3%, 49.3% 증가했다.

특히, 부산항 대기물량은 전주 감소 분을 빠르게 회복했다. 메이커별로는 대한제강 5척(1만 3500톤), YK스틸 4척(9200톤)이 라인업에 등재되어 있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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