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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수입고철 대기물량 늘었지만 더 감소…그 이유는?– 수입고철 대기물량 중부권 중심으로 증가…코로나 선박 포함
- 부산항 1~13일 기간 휴가시즌 수입고철 하역 어려움 예상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08.06

스틸프라이스 조사에 따르면 8월 5일 기준 전국 8개항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물량은 9만 6702톤으로 집계됐다. 전주대비 4.8%(4454톤) 증가했다. 그러나 해운업계 라인업의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증가했지만 오히려 감소한 모습이다.

인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6000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아직 출항을 못하고 있다. 또한 부산항은 8월 1~13일까지 휴가 시즌으로 업무가 중단된다. 부산에 입항한 선박의 절반은 출항 예정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숫자 상으로 증가한 모습이지만 증가했다고 보기 어려워 보인다.

중부지역 대기물량 : 6만 4202톤…전주대비 26.8%(1만 3564톤) 증가

현대제철 인천공장 대기물량은 1만 6000톤으로 전주대비 18.5%(3638톤) 감소했다. 당진공장은 1만 1202톤으로 집계됐다. 이에 현대제철 중부권 전체 대기물량은 2만 7202톤으로 전주대비 38.5%(7564톤) 증가했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 대기물량은 3만 7000톤으로 전주대비 19.4%(6000톤) 증가했다. 대형모선이 하역 작업을 진행 중이며, 소형 선박이 새롭게 등재되고 있다.

남부지역 대기물량 : 3만 2500톤…전주대비 21.9%(9110톤) 감소

항구별 대기물량은 광양항 9000톤, 부산항 1만 3000톤, 포항항 1만 500톤 등으로 집계됐다. 이번주에도 군산항과 마산항의 수입고철 대기물량은 없었다.

영남권 주요 제강사별 대기물량은 대한제강 7500톤, YK스틸 5500톤, 현대제철 포항공장 7500톤, 동국제강 포항제강소 3000톤 등이다.

자료 : 선일해운(02-711-9411), 스틸프라이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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