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증권사 리포트

제목

[철강금속] 장기성장을 위한 일보 후퇴의 시점-하나

닉네임
스틸프라이스
등록일
2016-05-17 11:19:47
조회수
3062
◆ 중국 철강가격, 단기 조정 이후 완만한 회복 전망

중국 철강가격이 5월 들어 조정을 거치고 있지만 16년 3분기 중반까지 견조한 중국 고정자산투자를 감안하면 중국 철강수급 개선의 영향으로 중국 철강가격은 6월부터 재차 반등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철강 내수가격 상승에 따른 국내 고로사들의 판재류 내수 및 수출가격 인상도 지속될 전망이다. 연말로 갈수록 중국의 부양책 효과 감소로 철강 수요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공급측면의 구조조정이 재차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수급 악화에 따른 철강가격 급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된다.

◆ 철강금속업종 비중확대 유지, 하반기 철강금속업체 양호한 실적 전망

중국 철강가격의 완만한 회복세로 국내 철강업체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국내 철강업체의 (당사 커버리지 8개사 기준) 16년 2분기, 16년 3분기 및 16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4.7%, 14.9% 및 49.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6년 하반기 국내 철강금속업체들의 실적은 상고하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로 갈수록 중국정부의 부양책효과가 감소하며 철강수급이 다소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하반기는 중국 구조조정 재조명 시기

- 중국 철강시장, 1H16은 수요가 좌우, 2H16은 구조조정 이슈 부각될 것

2016년 하반기 중국 철강 수급환경은 고정투자 관련 수요회복(특히 부동산 개발투자와 정부 인프라투자)의 지속성에 좌우될 전망이다. 16년 1분기에 10.7%(YoY)를 기록하며 3년만에 반등에 성공한 고정투자는 16년 3분기 중반까지 11~12%의 증가율을 유지한 이후 정점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1) 부동산 가격과 거래량이 4~5월을 기점으로 이미 완만해지고 있기 때문에 시차효과를 통한 개발투자는 16년 3분기 중·후반에 정점이 예상된다. 2) 인프라 투자는 16년 3분기 후반까지 완만한 반등이 예상된다. ‘16년의 높은 재정적자율(GDP대비 3%이상)과 공격적인 발주, 지방정부의 재정수입 증가 등을 감안할 때 지속력은 부동산보다 조금 길 전망이다. 이를 감안하면 중국 철강 수요에 기반한 수급 개선은 16년 3분기 중반까 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중국 철강시장이 수요에 의해 좌우되었다면 하반기는 재차 구조조정 강화신호와 공급과잉 완화가 포착될 전망이다. 이미 중국정부는 5월 이후 정책의 포커스를 부작용이 심한 통화/부동산 완화보다는 공급과잉 해소와 구조조정에 맞추는 모습이다. 하나금융투자는 철강산업 공급과잉 해소 속도가 연초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2017년 하반기 예정된 지도부 교체에 앞서 각 성별 환경규제와 과잉산업 도태 등의 관료들의 성과 만들기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금융시장 관점에서 하반기 5대 산업의 채권만기가 집중되면서 중소형 철강기업의 자연도태가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 하반기 금속가격, 상고하저 예상

예상했던대로 지난 4월 금속가격이 반등에 성공했다. 하반기 금속가격은 상고하저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16년 1분기의 중국 유동성 확대에 따른 부동산시장 회복과 견조한 인프라투자 증가세가 16년 3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미달러 가치 추가 하락도 한동안 금속가격 반등을 견인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하나금융투자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미국 FOMC의 6월 금리인상 여부와 관계없이 미국 통화정책 효과에 대한 기대감 감소와 경기 둔화 우려로 미달러는 약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연말로 갈수록 중국의 경기부양 효과약화로 금속가격 상승 모멘텀은 점차 약화될 전망이다.
작성일:2016-05-17 11:19:47 183.109.117.2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