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증권사 리포트

제목

중국철강가격 약세, 비관할 필요 없어: 재고조정 cycle-HMC

닉네임
스틸프라이스
등록일
2016-05-19 17:16:35
조회수
3258
최근 중국가격 약세는 작년과 달리 재고조정 소cycle 관점으로 이해해야

중국 철강가격의 약세가 당초 예상(5월 중순)보다 빠른 4월 하순부터 시작되면서 국내외철강주가도 동반 약세를 시현하였다. 하지만 이는 작년의 데쟈뷰가 재현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재고조정 소 cycle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즉 작년에는 전세계 철강가격이 연중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지만 올해는 비수기 조정을 거친 후 가을 성수기를앞둔 8월중부터 재반등할 것이며 하반기가 상반기보다 더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과 달리 올해 재고조정 소 cycle로 개선될 것이고 하반기를 좀 더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올해 들어 월별 중국 철강 명목수요의 역성장폭이 크게 축소되고 있어 하반기에는 (+) 전환을 기대할 수 있고, 2) 큰 그림에서의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중국의 철강수요(전세계 약 50%)는 2014년 9월부터 역성장으로 전환되었지만 올해 3월-0.6%으로 축소되었고, 4월에는 보합수준으로 개선되었다. 작년 하반기 중국 철강수요가 특히 부진하였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 하반기에는 기저효과로 전년동기대비 (+)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계절적인 성수기임에도 4월 하순부터 중국 철강가격이 하락한 것은 중국 철강가격이 상승하면서 철강업체들의 실적이 호전(중국 중대형 철강업체 3월 흑전)되어 다시 증산에 나서면서 생산증가율이 수요증가율을 상회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가격 약세로 5월 들어 중국 철강업체들의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고 있어 다시 감산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과 맞물리면서 하반기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한달 철강주 하락, 비수기에도 하방경직성 보일 것

중국 철강가격이 전고점인 4월 하순 대비 15% 하락하면서 POSCO와 현대제철 주가도 동기간 약 17~18% 하락하였다. 하지만 현재 수준에서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1) 최근 spot 철강가격의 약세에도 contract 가격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하반기 실적이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2) POSCO 기준 현재 주가는 97년 P/B 저점인 0.44배 수준이며, 3) 향후 중국 철강업체들의 감산 및 구조조정에대한 긍정적인 뉴스들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작성일:2016-05-19 17:16:35 183.109.117.2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