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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지역 수입고철 입고량 ‘급감’…현대제철 국고 ‘집중’- 경인지역 현대제철 부두 수입량 급감…인천 동국 및 남부지역 수입량 증가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19.07.05

현대제철 인천 및 당진공장의 수입고철 선박 대기량이 급감했다. 국내고철 가격 인하 영향으로 수입고철 입고량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대제철 수입량 감소 영향으로 7월 첫째 주 주요 부두의 수입고철 하역 및 대기중인 물량은 전월말대비 15.3% 감소한 24만톤을 기록했다.

중부지역 감소가 두드러졌다. 해운업계 라인업에 올라온 인천(현대 동국) 당진 부두의 수입고철 물량은 12만 9500톤으로 전월말 대비 30.2% 감소했다.

이중 현대제철 인천 북항의 대기 물량은 4.3만톤 수준으로 전월말대비 53.7% 급감했다. 49000톤 대형선박이 4일 하역을 마치고 출항한 영향이 컸다. 당진공장 대기 물량도 3.5만톤 수준으로 전월말대비 30.2% 감소했다. 오는 14일경 30000톤 대형모선이 입고됨에 따라 수입고철 입고량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동국제강 인천부두의 수입고철 대기량은 5만톤 수준으로 전월말대비 22.2% 증가했다.

남부지역 고철 수입량은 전월말 보다 12.9% 증가한 11만톤 수준으로 집계됐다. 포항항을 제외한 군산 광양 마산 부산 등이 일제히 증가했다. 포항 수입량 감소도 현대제철의 국내고철 구매 증가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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