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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SE] 국내고철 완만한 상승 vs 수입고철 급등- KSSE 고철가격은 제휴사인 한국철스크랩거래소와 함께 만들어 갑니다
스틸프라이스 | 승인 2020.11.13

국내 고철가격이 2주 연속 상승했다. 남부권 제강사의 2차 인상과 중부권 일부 제강사의 동참이 시세를 끌어 올렸다. 소폭의 상승이지만 물동량은 눈에 띄게 개선됐다. 제강사는 추가 인상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제철 인천 및 당진공장이 고철가격 인상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국내 고철가격 상승 폭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 협력사의 원성이 높아지자 야드 물량에 대해서만 일시적인 특별구매에 나섰다.

다만, 변수가 발생했다. 국제 고철가격이 급등한 것.

11일 일본 관동텐더 낙찰가격은 H2등급 FAS 기준 톤당 3만 605엔을 기록했다. 전월보다 2199엔 급등했다. 한국향 수출가격은 최소 톤당 3만엔을 넘게 됐다. 일본산 경량고철의 한국 도착가격은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톤당 35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러시아의 한국향 수출 오퍼가격도 급등했다. 미국 대형모선의 오퍼가격은 HMS No.1 기준 톤당 340달러(cfr, 약 38만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러시아산 오퍼가격도 3A기준 톤당 335달러(cfr, 약 37만원) 수준이다.

국내 고철가격이 상승했지만 수입고철과의 가격 차가 톤당 3만원 수준으로 다시 벌어졌다. 무엇보다 수입고철 단기 급등으로 제강사의 신규 계약이 쉽지 않은 모양새다. 제강사는 국내고철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고철 물량 흐름이 유지될지 지켜보게 됐다.

11월 12일 기준 KSSE(한국철스크랩거래소, Korea Steel Scrap Exchange) 전국 평균 중량A 등급 가격은 337.1원(이하 Kg당 제강사 도착도 현금기준)으로 조사됐다. 전주대비 7.6원 상승했다. 한편, 이번 가격 조사에서 현대제철 인천 및 당진공장의 특별구매는 제외됐다. 따라서 시중 고철가격 상승 폭은 더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중부권 전기로 4사(공장기준)의 고철 평균 구매가격은 생철B 310원, 중량A 320원, 경량A 273.3원, 선반C 261.3원이다. 전주와 비교해 생철가격은 횡보했다. 현대제철 특구가 제외됐기 때문이다. 나머지 등급은 중량 11.3원, 경량 15원, 선반설 11.3원 상승했다.

남부권 보통강 전기로 7사의 고철 평균 구매가격은 생철B 331.7원, 중량A 336.7원, 경량A 314.2원, 선반C 263.3원이다. 전주와 비교해 생철 및 중량 9.2원, 경량 6.7원, 선반설 8.3원 상승했다.

남부권 판재특수강 메이커의 평균 고철 구매가격은 생철B 357.5원, 중량A 354.5원, 경량A 316.5원이다. 전주와 비교해 생철 5원, 경량 및 중량 2.5원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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